부품자기인증제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는 평탄한 패킹 플레이트에 마찰재인 브레이크 라이닝을 바른 것으로 디스크 브레이크의 캘리퍼 내부에 장착되어 있다.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가 작동할 때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브레이크 패드를 밀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직접 접촉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하고, 이때 운동 에너지가 열 에너지로 바뀌면서 열이 발생한다.

브레이크 패드 점검 방법

1. 정기적으로 또는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차량에서 제거할 때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검사한다.
2.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해야 할 경우, 액슬의 한쪽에 있는 것만 교환하지 않고 항상 세트로 교환한다.
    주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의 방향을 동일하게 유지한다.
3. 각 차축은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2)를 남은 수명의 예측 인디케이터로 사용한다.
4. 프론트 및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에 모두 통합형의 가청형 마모 센서(1)가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최소 허용 두께에 이르면, 마모 센서가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3)에 접촉된다. 그러면 마모 인디케이터는 휠이 회전되는 동안 고음의 소리로 경고 표시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의 엣지를 모두 검사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높은 곳은 보통 리딩 엣지이다.

5. 너무 일찍 마모되지 않았는지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두께를 검사한다. 액슬 양쪽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는 거의 균일해야 한다.
6. 이 차축의 패드에 설정된 브레이크 패드 수명 모니터링 시스템 시그널이 수명 끝을 나타내거나, 검사한 패드에 있는 마운팅 플레이트의 마찰 표면이  2.0 mm 이내로 마모된 경우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한다. 특정 차축에 새 패드를 장착하면 전자 패드 마모 센서(2)를 항상 교환해야 한다.
7. 브레이크 캘리퍼를 탈거하여 평평한지 인너 및 아우터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면을 검사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을 서로 함께 놓고 마찰면 사이 틈새를 측정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길이 중간에서 0.13 mm 이상의 틈새가 있으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한다.
8. 필요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심이 원위치에 있고 손상되었거나 과도하게 부식되지 않은 것을 확인한다. 정확한 디스크 브레이크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심 누락이나 손상이 보이면 패드를 교환한다.
9. 마운팅 플레이트에서 이탈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가 있으면 이를 교환한다.
10.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찰면을 균열, 부서짐, 또는 손상이 있는지 검사한다. 균열, 부서짐 및 손상 등은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고 또한 디스크 브레이크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다.
11. 잘못 취급하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새 전자 패드 마모 센서(2)를 탈거, 재장착, 장착할 때 주의해야 한다.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탈거 방법

경고:
도어가 열렸거나 키 트랜스미터가 활성화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자동 자체 진단 테스트 중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유압 시스템을 가압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배터리를 분리해야 한다. 이러한 주의를 따르지 않으면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주의:
•같은 액슬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항상 동시에 교환한다.
•서비스 키트에 포함된 모든 부품을 사용한다.
•좌측 프론트 휠에만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가 장착되어있다.
•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할 경우, 새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를 장착해야 한다.

1.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액체 레벨을 점검한다.
2.브레이크 오일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 보다 높은 경우, 계속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하여 중간에 맞춘다.
3.브레이크 오일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에 있는 경우, 계속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4.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분리한다.
5.차량을 들어 올리고 지지한다.
6.프론트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7. {장착된 경우} 프론트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 (1) » 탈거해서 폐기한다.
8.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클립 (2) » 제거 [2x]
9.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고정 스프링 (3) » 탈거해서 폐기한다.
10.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4) » 제거 [2x]

11.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5) » 제거 [2x]
12. 적절한 공구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을 완전히 정착될 때까지 캘리퍼 보어 안으로 조심스럽게 누른다.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방법

주의 :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맨 앞에 마모 센서를 장착한 상태로 배치해야 한다.

1.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5) » 설치 [2x]
2.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4) » 설치 [2x]
3.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고정 스프링 (3) » 새 것을 장착한다
4.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클립 (2) » 설치 [2x]

5. {장착된 경우} 프론트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 (1) » 새 것을 장착한다
6. 앞쪽 타이어와 휠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7.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연결한다.
8. 지지대를 탈거하고 차체를 내린다.
9.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 거리의 약 2/3 정도 점차적으로 적용시킨다.
10. 서서히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뗀다.
11. 15초 동안 기다린 다음, 브레이크 페달이 완전하게 적용될 때까지 9 - 10 단계를 반복한다. 그러면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과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가 올바르게 장착된다.
12. 깨끗하고 밀봉된 브레이크 오일 용기에 들어 있는 GM 승인 브레이크 오일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저장탱크를 최대 오일 레벨까지 채운다
13. {장착된 경우} 스캔툴을 이용해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를 재학습한다.
14.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를 매끄럽게 닦는다.
    14.1. 한적하고 평탄한 도로를 선정한다.
    14.2. 차량을 48 km/h (30 mph)까지 가속한다.
            주의: 이 단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브레이크가 과열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14.3. 적당한 압력을 사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차량을 정지시킨다. 브레이크가 잠기지 않도록 한다.
    14.4. 약 20차례 정도 정지 동작을 완료할 때까지 14.2 단계와 14.3 단계를 반복한다.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가 올바르게 닦일 수 있도록 정지 간 충분한 냉각 시간을 둔다.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탈거 방법

경고:
도어가 열렸거나 키 트랜스미터가 활성화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자동 자체 진단 테스트 중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유압 시스템을 가압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배터리를 분리해야 한다. 이러한 주의를 따르지 않으면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주의:
•같은 액슬의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항상 동시에 교환한다.
•서비스 키트에 포함된 모든 부품을 사용한다.
•좌측 리어 휠에만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가 장착되어있다.
•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할 경우, 새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를 장착해야 한다.

1. 주차 브레이크를 서비스 모드에 설정한다.
2.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의 액체 레벨을 점검한다.
3. 브레이크 오일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 보다 높은 경우, 계속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하여 중간에 맞춘다.
4. 브레이크 오일 레벨이 최대 지점과 최저 허용 레벨 사이의 중간에 있는 경우, 계속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5.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분리한다.
6. 차량을 들어 올리고 지지한다.
7. 뒤쪽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8. {장착된 경우} 리어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 (1) » 탈거해서 폐기한다.
9. 전기 커넥터 (2) @ 리어 주차 브레이크 액츄에이터 » 분리
    주의: 가이드 핀 볼트 탈거 및 장착 시, 절대로 압축공기 공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수 공구만 사용한다.
10.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 (3) » 제거 [2x]
    주의: 브레이크 캘리퍼가 마운트에서 분리되고 유압 브레이크 호스가 연결될 때마다 브레이크 캘리퍼를 단단한 기계용 와이어나 이와 비슷한 도구로 지탱한다. 이 방법으로 캘리퍼를 지탱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캘리퍼가 캘리퍼의 무게를 감당하게 되어 브레이크 호스가 손상되고 브레이크 액이 새어 나올 수 있다.
    주의: 인너 및 아우터 후방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차이가 있으며 후방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동일한 위치에 설치해야 한다.

11.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4) » 제거 [2x]

12.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5) » 탈거해서 폐기한다. [4x]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방법

1. 해당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 스패너 공구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캘리퍼 하우징 안에 피스톤이 완전히 안착될 때까지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에 압력을 가하면서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을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린다.

2.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리테이너 (5) » 새 것을 장착한다 [4x]

3.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4) » 설치 [2x]
    주의: 가이드 핀 볼트 탈거 및 장착 시, 절대로 압축공기 공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수 공구만 사용한다.
4. 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볼트 (3) » 장착 및 조임 [2x] 규정 토크는 모델별 정비지침서를 참조한다.
5. 전기 커넥터 (2) @ 리어 주차 브레이크 액츄에이터 » 연결
6. {장착된 경우} 리어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 (1) » 새 것을 장착한다
7. 리어 타이어 및 휠 어셈블리를 장착한다.
8. 지지대를 탈거하고 차체를 내린다.
9.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연결한다.
10.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이동 거리의 약 2/3 정도 점차적으로 적용시킨다.
11. 서서히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뗀다.
12. 15초를 기다린 다음, 브레이크 페달이 완전하게 적용될 때까지 10 - 11 단계를 반복한다. 그러면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과 브레이크 패드가 올바르게 장착된다.
13. 깨끗하고 밀봉된 브레이크 오일 용기에 들어 있는 GM 승인 브레이크 오일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저장탱크를 최대 오일 레벨까지 채운다.
14. 스캔툴을 사용하여 주차 브레이크를 보정한다.
15. {장착된 경우} 브레이크 패드 수명 모니터 시스템을 리셋한다.
16.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를 매끄럽게 닦는다.
    16.1. 한적하고 평탄한 도로를 선정한다.
    16.2. 차량을 48 km/h (30 mph)까지 가속한다.
            주의: 이 단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브레이크가 과열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16.3. 적당한 압력을 사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차량을 정지시킨다. 브레이크가 잠기지 않도록 한다.
    16.4. 약 20차례 정도 정지 동작을 완료할 때까지 16.2 단계와 16.3 단계를 반복한다.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가 올바르게 닦일 수 있도록 정지 간 충분한 냉각 시간을 둔다.


* 제품 사양에 따라 부품 교환 절차는 다를 수 있으며, 반드시 서비스 매뉴얼을 참조 바랍니다